

대화내용
각자 자기소개 후 ‘내 인생에서의 우선순위’와 ‘내가 하고 있는 소확행 방법’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 전반적으로 행복을 주제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하였습니다.
먼저 삶에 있어 각자 생각하는 우선순위 3가지를 써보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. 우선순위는건강, 가족이 많이 나왔고 그 외에 돈, 휴식, 일 등이 있었습니다.
우선순위를 이야기 하면서 공통적으로 건강해야 모든 하고 싶은 일들을 많이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공감하였습니다.
그리고 이야기 중 ‘돈이 기반이 되어야 건강이나 여행 등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‘와 ‘라면을 하나 먹더라도 좋은 사람들과 함께라면 행복함을 느낄 수 있다’ 는
약간의 상반된 의견이 나와 소소하게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.
다음으로는 나만의 소소한 행복을 즐기는 방법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. 나온 방법은
-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것을 먹으러 가는 것
- 풍경과 날씨 좋은 곳에 텐트를 치고 의자에 앉아 풍경 감상을 하거나 책을 읽는 것
- 나만의 취미생활을 하기 (사진 찍기 등)
- 아주아주 편안한 상태로 일찍 잠자리에 들어 꿀잠을 자고 새벽에 개운하게 일어나
휴일의 하루를 시작할 때
-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때
- 내가 좋아하고 나랑 잘 맞는 사람과 수다를 떤다.
방법이 돈이 많이 들지도 어렵지도 않아 이야기 나누면서 행복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것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고, 다른 사람의 방법들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었습니다.
후기
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참가자로 다양한 행복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,
주제가 어렵지 않아 가볍고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.
추후 모임으로 진행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이 다수 나와 대화모임을 넘어 소모임으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습니다.